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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WebDev] Things You Should Never Do As A Software Engineer

점이 2024. 5. 25. 23:03
λ°˜μ‘ν˜•

 

 

Things You Should Never Do As A Software Engineer

Here are some of the things that software developers should avoid when coding to improve their work performance and mental health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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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eing Perfectionist

λͺ¨λ“  것은 μ™„λ²½ν•˜μ§€ μ•Š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λ‚˜λŠ” “μ™„λ²½ν•œ μ½”λ“œ”도 μ‘΄μž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κ³  ν™•μ‹ ν•œλ‹€.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κ°œλ°œμ€ 반볡적인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΄λ‹€. μ½”λ“œλ₯Ό 짜고, ν…ŒμŠ€νŠΈν•˜κ³ ,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›κ³ , λ¦¬νŒ©ν† λ§ ν•˜κ³ , 이λ₯Ό λ°˜λ³΅ν•œλ‹€. 였늘 잘 λ™μž‘ν•˜λ˜ 것이 내일 λ™μž‘ν•˜μ§€ μ•Šμ„ 수 μž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Š” μœ μ—°ν•˜κ³  λ³€κ²½ν•˜κΈ° μš©μ΄ν•΄μ•Όν•œλ‹€. (이것이 soft-ware 라고 λΆˆλ¦¬λŠ” μ΄μœ μ΄λ‹€!)

완벽을 μΆ”κ΅¬ν•˜μ§€ λ§λΌλŠ” 것은 μ•„λ‹ˆλ‹€. 단지 λ„ˆλ¬΄ 경직되고 λ³΅μž‘ν•œ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μ£Όμ˜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것이닀.

μ „λ¬Έκ°€κ°€ λ˜λŠ”κ²ƒμ€ μ™„λ²½μ£Όμ˜μžκ°€ λ˜λŠ” κ²ƒκ³ΌλŠ” λ‹€λ₯΄λ‹€. 항상 μ΅œμ„ μ„ λ‹€ν•˜λ˜, ν˜„μ‹€μ μœΌλ‘œ κ°€λŠ₯ν•œ 졜적의 μƒνƒœ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 

“Please, give me some time to refactor!”

λ¦¬νŒ©ν† λ§μ€ 이미 λ™μž‘ν•˜κ³  μžˆλŠ” μ½”λ“œλ₯Ό μ™ΈλΆ€ λ™μž‘μ˜ λ³€κ²½ 없이 μž¬μ„€κ³„ν•˜λŠ” 과정이닀. λ¦¬νŒ©ν† λ§ μ—†λŠ” μ½”λ“œλŠ” “μ½”λ“œ μ•…μ·¨”λ₯Ό μœ λ°œ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 이것은 λ‹€λ₯Έ κ°œλ°œμžλ“€μ΄ μ΄ν•΄ν•˜κ±°λ‚˜ ν™œμš©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š΄ μ½”λ“œ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우리 κ°œλ°œμžλ“€ λͺ¨λ‘λŠ” ν•˜λ‚˜μ˜ κΈ°λŠ₯을 κ΅¬ν˜„ν•œ 후에 λ¦¬νŒ©ν† λ§μ„ μ§„ν–‰ν•΄μ•Όν•œλ‹€λŠ” 것을 λͺ¨λ‘ μ•Œκ³  μžˆλ‹€. λ¬Έμ œλŠ” λΉ„κ°œλ°œμžλ“€μ€ 이런 상황을 μ‹ κ²½μ“°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λŠ” 것이닀. “μš°λ¦¬λŠ” λΉ λ₯΄κ²Œ μ„±μž₯ν•˜κ³  μžˆλŠ” νšŒμ‚¬μž…λ‹ˆλ‹€, κ·ΈλŸ¬λ‹ˆ κΈ°λŠ₯ κ°œλ°œμ— λ¨Όμ € μ΄ˆμ μ„ 두기λ₯Ό λ°”λžλ‹ˆλ‹€” λΌλŠ” μš”μ²­μ„ 받기도 ν•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κ³§ κ·Έ μ½”λ“œλŠ” μœ μ§€λ³΄μˆ˜ λ˜μ§€ μ•Šμ„ 것이고, “제발 λ¦¬νŒ©ν† λ§ν•  μ‹œκ°„μ„ μ£Όμ„Έμš”!”라고 κ°„μ ˆνžˆ μš”μ²­ν•˜κ²Œ 될 것이닀.

λ¦¬νŒ©ν† λ§μ„ μœ„ν•΄μ„œ 좔가적인 μ‹œκ°„μ„ μš”κ΅¬ν•˜μ§€ 말아라. λ¦¬νŒ©ν† λ§μ„ λ„ˆμ˜ κΈ°λŠ₯ κ΅¬ν˜„μ˜ ν•œ κ³Όμ •μœΌ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λΌ!

 

Misunderstanding what “legacy code” means

μ›Ή 개발 μƒνƒœκ³„λŠ” λΉ λ₯΄κ²Œ λ³€ν™”ν•˜κΈ°λ‘œ 유λͺ…ν•˜λ‹€. Next.js 버전 10으둜 λ§Œλ“€μ—ˆλ˜ μ›Ή ν”„λ‘œμ νŠΈκ°€ 업무λ₯Ό 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–ˆμ„ λ•ŒλŠ” μƒˆλ‘œμš΄ κΈ°λŠ₯κ³Ό μ„±λŠ₯ ν–₯상이 ν¬ν•¨λœ 버전 11이 μΆœμ‹œλ˜μ—ˆκ³ , λ°”λ‘œ 버전 10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Š” legacy ν”„λ‘œμ νŠΈκ°€ λ˜μ—ˆλ‹€.

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“λ ˆκ±°μ‹œ μ½”λ“œ”κ°€ “낑은 μ½”λ“œ”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κ³  μ˜€ν•΄ν•˜μ§€λ§Œ, κ·Έλ ‡μ§€ μ•Šλ‹€. “Working Effectively with Legacy Code”의 μ €μž Michael Feathers에 λ”°λ₯΄λ©΄, λ ˆκ±°μ‹œ μ½”λ“œλŠ” ν…ŒμŠ€νŠΈκ°€ μ—†λŠ” μ½”λ“œμ΄λ‹€. λ§Œμ•½ ν…ŒμŠ€νŠΈν•  수 μ—†λŠ” μ½”λ“œκ°€ 있으면, 이 μ½”λ“œλŠ” λ¦¬νŒ©ν† λ§λ„ λΆˆκ°€ν•˜λ‹€. λ¦¬νŒ©ν† λ§μ΄ λΆˆκ°€ν•˜λ‹€λ©΄, 더이상 μœ μ§€ν•  수 μ—†λ‹€.

“old” Next.js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Š” 사싀 κ½€ 쒋은 ν…ŒμŠ€νŠΈ 컀버리지λ₯Ό κ°€μ§€κ³  μžˆμ—ˆκ³ , λͺ¨λ“  것이 잘 λ™μž‘ν•˜κ³  μžˆμ—ˆλ‹€. μ΄λŠ” “μœ μ§€ λ³΄μˆ˜κ°€ 잘 된 μ½”λ“œ”이지 “λ ˆκ±°μ‹œ μ½”λ“œ”κ°€ μ•„λ‹ˆλ‹€. 제발, μƒˆλ‘­κ³  λ©‹μ Έλ³΄μΈλ‹€λŠ” 이유둜 μ‹ κ·œ νˆ΄μ„ μ«’λŠ”λ°μ— μ‹œκ°„μ„ λ‚­λΉ„ν•˜μ§€ 마라. 17λ…„λ™μ•ˆ μœ μ§€λ˜κ³  μžˆλŠ” Githubκ°€ μ—¬μ „νžˆ Ruby on RailsλΌλŠ” 사싀을 기얡해라.

 

“Functional programming is the best!”

ν•¨μˆ˜ν˜•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€ μš”μ¦˜ μƒˆλ‘­κ²Œ λ– μ˜€λ₯΄λŠ” νŠΈλ Œλ“œμ΄κ³ , λ§Žμ€ κ°œλ°œμžλ“€μ΄ 이λ₯Ό μ‚¬μš©ν•˜κ³  μžˆλŠ” 것은 λ§ž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κ·Έλ ‡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λͺ¨λ“  κ³³μ—μ„œ 이것을 μ‚¬μš©ν•΄μ•Όν•œλ‹€λŠ” μ˜λ―ΈλŠ” μ•„λ‹ˆλ‹€.

예λ₯Όλ“€μ–΄, λ§Œμ•½ Flutter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ž‘μ—…ν•  λ•Œ, UI λ ˆμ΄μ–΄μ—μ„œ ν•¨μˆ˜ν˜•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은 쒋은 생각이 μ•„λ‹ˆλ‹€. UI λ ˆμ΄μ–΄μ—μ„œ κ³Όλ„ν•œ “순수 ν•¨μˆ˜ν˜•” μ½”λ“œλŠ”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μž¬λ Œλ”λ§μœΌλ‘œ μ„±λŠ₯ 문제λ₯Ό μ•ΌκΈ°ν•  수 μžˆλ‹€. FlutterλŠ” 객체 μ§€ν–₯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Š€νƒ€μΌ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„λ‘ μ„€κ³„λ˜μ–΄ 있기 λ•Œλ¬Έμ—, κ·Έ 방식에 λ§žμΆ°μ„œ μ‚¬μš©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ν•¨μˆ˜ν˜•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΄λ‚˜ λ‹€λ₯Έ λ©‹μ§„ 기법을 μ™„μ „νžˆ ν”Ό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μ˜λ―ΈλŠ” μ•„λ‹ˆλ‹€. 같은 μ˜ˆμ‹œλ‘œ, ν•¨μˆ˜ν˜•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΄ μ ν•©ν•œ λΉ„μ§€λ‹ˆμŠ€ λ‘œμ§μ—μ„œλŠ” 이λ₯Ό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‹€.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μžμ‹ μ΄ μž‘μ—…ν•˜λŠ” μ»¨νƒμŠ€νŠΈλ₯Ό 잘 μΈμ§€ν•˜κ³ , 상황에 λ§žλŠ” μ μ ˆν•œ 도ꡬλ₯Ό 선택해라.

 

Following the “best practices” blindly

클린 아킀텍쳐, SOLID 원칙, DRY, KISS, YAGNI, TDD, BDD, CI/CD λ“±λ“±,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κ°œλ°œμ—λŠ” μˆ˜λ§Žμ€ best practicesκ°€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이런 원칙듀은 쒋은 μ˜λ„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μ‘Œμ§€λ§Œ 이것듀을 λ§Ήλͺ©μ μœΌλ‘œ λ”°λ₯Ό ν•„μš”λŠ” μ—†λ‹€.

예λ₯Όλ“€μ–΄, TDD(Test-Driven Development)λŠ” μž‘μ„±ν•œ μ½”λ“œκ°€ μ˜¬λ°”λ₯΄κ²Œ(μ˜ˆμƒλŒ€λ‘œ) λ™μž‘ν•˜λŠ”μ§€λ₯Ό ν™•μ‹ ν•  수 μžˆλŠ” ν›Œλ₯­ν•œ 방법이닀. κ·ΈλŸ¬λ‚˜ Clojure λ‚˜ Python같은 REFL μΉœν™”μ μΈ μ–Έμ–΄λ₯Ό μ‚¬μš©ν• λ•Œμ—λŠ” λͺ¨λ“  것에 λŒ€ν•΄ TDDλ₯Ό μ μš©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없을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

TDD의 μœ μΌν•œ λͺ©μ μ€ κ°€λŠ₯ν•œ 빨리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›λŠ” 것이닀. λ§Œμ•½ ν…ŒμŠ€νŠΈ μž‘μ„± 없이 ν”Όλ“œλ°±μ„ 받을 수 μžˆλ‹€λ©΄, TDDλ₯Ό μ‚¬μš©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—†λ‹€. (κ·ΈλŸΌμ—λ„, ν…ŒμŠ€νŠΈλŠ” μž‘μ„±ν•΄μ•Όν•œλ‹€!)

 

Struggling alone

λ§Žμ€ μ£Όλ‹ˆμ–΄ κ°œλ°œμžλ“€μ΄ μžμ‹ μ˜ “문제 ν•΄κ²° λŠ₯λ ₯”을 μžλž‘ν•˜λ €λŠ” 것을 많이 λ³΄μ•˜λ‹€. 그듀은 이미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μ— μ˜ν•΄ ν•΄κ²°λ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³ κ΅° λΆ„νˆ¬ ν•œλ‹€. 제발 κ·Έλ ‡κ²Œ λ˜μ§€ 마라. 바퀴λ₯Ό λ‹€μ‹œ 발λͺ…ν•˜μ§€ 마라.

μ„Έμƒ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μœ„λŒ€ν•œ λ§ˆμΈλ“œλŠ” 거인의 μ–΄κΉ¨ μœ„μ— μ„œμžˆ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λ‹€.

νŒ€μ—μ„œ μΌ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•˜λ©΄, κ²½ν—˜μ΄ 더 λ§Žμ€ λ™λ£Œλ“€λ‘œλΆ€ν„° λ§Žμ€ 것을 배울 수 μžˆλ‹€λŠ” 것을 κΉ¨λ‹«κ²Œ 될 것이닀. 그듀은 λ„ˆμ˜ “거인”이닀. 그듀에 μ–΄κΉ¨ μœ„μ— μ˜¬λΌνƒ€μ„œ, λ‹€μ‹œ λ•…μœΌλ‘œ λ‚΄λ €κ°€λŠ”λ°μ— μ‹œκ°„μ„ λ‚­λΉ„ν•˜μ§€ 마라. 이제 λ„ˆμ˜ λͺ©ν‘œλŠ” 더 높은 거인을 ν–₯ν•΄ μ˜¬λΌκ°€λŠ” 것이닀.

 

Falling into the “flow”, without self-awareness

flow”λ₯Ό κ²½ν—˜ν•΄ λ³Έ 적 μžˆλŠ”κ°€? 이것은 업무에 μ™„μ „νžˆ λͺ°μž…ν•˜κ³ , μ—λ„ˆμ§€κ°€ λ„˜μΉ˜λ©° μ§‘μ€‘λœ μƒνƒœλ₯Ό λ§ν•œλ‹€.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λ‘œμ„œ “flow”에 λΉ μ§€λ©΄ λ‚˜λŠ” λ‹¨μˆœνžˆ 맀개체일 뿐 μ½”λ“œκ°€ 슀슀둜 μž‘μ„±λ˜λŠ” 것 처럼 λŠκ»΄μ§„λ‹€. λ‚˜λŠ” λ‹¨μˆœνžˆ κ·Έ μ˜μ—­ μ•ˆμ— μžˆλ‹€κ³  ν•  수 μž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쑰심해라. “λ„ˆλ¬΄ λ§Žμ€”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  수 μžˆλ‹€. μ’…μ’… “flow”에 λΉ μ Έμžˆμ„ λ•Œ μ˜€λ²„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μ„ ν•˜κ³  μžˆλŠ” λ‚˜λ₯Ό λ°œκ²¬ν•œλ‹€. λ‚˜ 뿐만이 μ•„λ‹ˆλ‹€, “클린 μ½”λ“œ”의 μ €μž Robert C.Martin 도 ν”Œλ‘œμš° 쀑에 생산성이 λ°˜λŒ€λ‘œ λ‚˜μ˜€λŠ” κ²½ν—˜μ„ ν–ˆλ‹€.

ν”Œλ‘œμš°λ₯Ό μ˜λ„μ μœΌλ‘œ κΉ¨κΈ° μœ„ν•΄, “λ½€λͺ¨λ„λ‘œ 기법”을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을 μΆ”μ²œν•œλ‹€. 이것은 25λΆ„λ™μ•ˆ μΌν•˜κ³  5λΆ„μ˜ νœ΄μ‹μ„ κ°–λŠ” 방법이닀. 이것은 집쀑λ ₯을 μœ μ§€ν•˜κ³  λ²ˆμ•„μ›ƒμ„ ν”Ό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도와쀄 것이닀.

 

Not moving your body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‘œ μΌν•˜λŠ” 것은 쉽지 μ•Šλ‹€. λͺ‡ μ‹œκ°„λ™μ•ˆ 컴퓨터 μ•žμ— μ•‰μ•„μ„œ, ν‚€λ³΄λ“œλ₯Ό 두듀기고, 화면을 μ‘μ‹œν•΄μ•Όν•œλ‹€. “λͺ°μž…” μƒνƒœμ— μžˆμ„ λ•Œ, 건강을 μžƒκΈ° 쉽닀. ν•˜μ§€λ§Œ 기얡해라! λ„ˆμ˜ 건강은 μ–΄λ–€ 것 보닀도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 λ§Œμ•½ λͺΈμ΄ 말을 λ“£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λ©΄ λ‡ŒλŠ” μ“Έλͺ¨κ°€ μ—†μ–΄μ§„λ‹€.

30λΆ„ λ§ˆλ‹€ λͺΈμ„ 움직여라(λ§Œμ•½ λ½€λͺ¨λ„λ‘œ 기법을 μ‚¬μš©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©΄ 25뢄도 μ’‹λ‹€). μΌμ–΄λ‚˜μ„œ, μŠ€νŠΈλ ˆμΉ­ν•˜κ³ , 산책을 ν•˜κ³ , 물을 λ§ˆμ…”λΌ. 이것 λ˜ν•œ 집쀑λ ₯을 μœ μ§€ν•˜κ³  λ²ˆμ•„μ›ƒμ„ ν”Ό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도와쀄 것이닀.

 

Forgetting how fun it is to be a programmer

처음 코딩을 μ‹œμž‘ν•  λ•Œ, ν₯λ―Έκ°€ κ°€λ“ν–ˆλ‹€. 무언가λ₯Ό λ§Œλ“€κ³ ,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³ , μƒˆλ‘œμš΄ 것을 맀일 λ°°μ›Œλ‚˜κ°”λ‹€.

κ·ΈλŸ¬λ‚˜ μ‹œκ°„μ΄ μ§€λ‚˜λ©΄μ„œ, μ½”λ”©ν•˜λŠ” 즐거움을 μžŠμ–΄λ²„λ¦¬κΈ°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 “클린 μ½”λ“œ”λ₯Ό 짜고, “best practices”λ₯Ό λ”°λ₯΄κ³ , “μ–΄λ €μš΄ 문제”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κ²ƒμ—λ§Œ λ„ˆλ¬΄ μ§‘μ€‘ν•˜κ³  μžˆμ—ˆλ‹€. 점점 더 자주,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΄λ‚˜ λ‹€λ₯Έ νšŒμ‚¬μ˜ μ½”λ“œλ₯Ό λ”°λΌκ°€λŠλΌ λ„ˆλ¬΄ λ°”μœ λ‚˜λ¨Έμ§€ λ‚˜λ§Œμ˜ μ½”λ“œλ₯Ό μ§€ 수 μ—†μ—ˆλ‹€. λ‚΄ μ°½μ˜μ„±μ€ μ–΄λ””λ‘œ κ°”λŠ”κ°€!

항상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λ‘œμ„œ 즐거움을 κΈ°μ–΅ν•΄μ•Όν•œλ‹€. μ–΄λ ΅λ‹€λŠ” 것을 μ•Œμ§€λ§Œ, λ‚˜λ§Œμ˜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λ§Œλ“€κ³ , μƒˆλ‘œμš΄ 것을 배우고, λ©‹μ§„ 것듀을 계속 λ§Œλ“€λ©΄μ„œ μ‹œκ°„μ„ λ³΄λ‚΄μ•Όν•œλ‹€. 직μž₯μ—μ„œλ„ λ„ˆμ˜ λ™λ£Œλ“€κ³Ό ν₯미둜운 μƒˆλ‘œμš΄ κΈ°μˆ μ— λŒ€ν•΄ μ΄μ•ΌκΈ°ν•˜λ € λ…Έλ ₯해라. 이것은 동기 뢀여도 되며 열정을 μœ μ§€ν•˜λ„λ‘ 도와쀄 것이닀.

 

Being a “coder”, not a software engineer

“코더”와 “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”λŠ” λ‹€λ₯΄λ‹€. “코더”λŠ” μ½”λ“œλ₯Ό μ§œλŠ” μ‚¬λžŒμ΄κ³ , “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”λŠ” μ½”λ“œλ₯Ό μ‚¬μš©ν•΄μ„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λ‹€. “코더”κ°€ 되면 μ•ˆλ˜λŠ” 두가지 핡심 μ΄μœ κ°€ μžˆλ‹€.

  • “코더”λŠ” λ―Έλž˜μ— AI둜 λŒ€μ²΄λ  것이닀.(사싀 이미 ꡐ체되고 μžˆλ‹€!). λ…Όλž€μ΄ λ§Žλ‹€λŠ” 것은 μ•Œμ§€λ§Œ, μŠ¬ν”„κ²Œλ„ 사싀이닀.
  •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λ„ˆμ˜ μ½”λ“œλ₯Ό μ‹ κ²½μ“°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그듀은 λ„ˆκ°€ κ·Έλ“€μ˜ 문제λ₯Ό μ–΄λ–»κ²Œ 잘 ν‘ΈλŠ”μ§€μ—λ§Œ 관심이 μžˆλ‹€.

μ½”λ“œλ₯Ό λ„κ΅¬λ‘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“문제 해결사”κ°€ λ˜μ–΄λΌ. 문제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, μ΅œμ„ μ˜ 해결법을 μ°Ύκ³ , λ„ˆμ˜ μ½”λ“œλ₯Ό μ‚¬μš©ν•΄μ„œ κ΅¬ν˜„ν•΄λΌ. 그것이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μ΄λ‹€.


πŸ‘©‍πŸ’» Opinion

점점 μ£Όλ‹ˆμ–΄λ₯Ό λ²—μ–΄λ‚˜μ•Όν•˜λŠ” μ‹œκΈ°μ— μ μ ˆν•œ 글을 λ§ˆμ£Όμ³€λ‹€.

λ‹Ήμ—°ν•œ 것듀이고 μ‹€λ¬΄ν•˜λ©΄μ„œ 많이 λŠλΌλŠ” λ‚˜μ˜ 생각듀을 정리해놓은 글이 μ•„λ‹Œκ°€ 싢을 μ •λ„λ‘œ λ‚˜μ˜ 생각과 μœ μ‚¬ν–ˆλ‹€. 

특히 λ¦¬νŒ©ν† λ§ μ‹œκ°„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κ·Έλ ‡λ‹€ :) λ¦¬νŒ©ν† λ§μ„ μœ„ν•΄ μ‹œκ°„μ„ νˆ¬μžν•˜κΈ°λ³΄λ‹€ κ΅¬ν˜„μ˜ κ³Όμ •μœΌλ‘œμ„œμ˜ λ¦¬νŒ©ν† λ§μ„ κ°€μ Έκ°€μ•Όν•œλ‹€λŠ” 글에 100% λ™μ˜ν•œλ‹€.

그리고 무엇보닀 λ§ˆμ§€λ§‰ 말이 μΈμƒκΉŠλ‹€. "코더"κ°€ λ˜μ§€ λ§μžλŠ” 닀짐을 ν•˜κ³  μžˆμ§€λ§Œ, "코더"κ°€ λ˜μ§€ μ•Šκ³  "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μ‚¬λžŒ"이 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것은 λ‚΄κ°€ λͺ¨ν˜Έν•˜κ²Œ 느끼고 μžˆμ—ˆλ˜ 뢀뢄을 μ•Œλ§žκ²Œ μ •μ˜ν•΄μ€€ 말 κ°™λ‹€.

μ˜€λŠ˜λ„ 즐거운 개발자의 덕λͺ©μ„ λ°°μš°λŠ” λ‚ μ΄μ—ˆλ‹€:)

λ°˜μ‘ν˜•